이장님황토집, 전원주택과 이동식황토찜질방 연계한 새로운 휴양민박 사업 박차
상태바
이장님황토집, 전원주택과 이동식황토찜질방 연계한 새로운 휴양민박 사업 박차
  • 이현재 기자
  • 승인 2020.04.06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웰빙 라이프 선도
사진제공 이장님황토집
사진제공 이장님황토집

[포스트21=이현재 기자] 오늘날, 지나친 경쟁에 지친 현대인들은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이는 주거공간을 선택할 때도 마찬가지.

과거에는 직장과 얼마나 가까운지, 집값이 얼마나 되는지가 주거 선택의 기준이었다면 이제는 집이 얼마나 자신과 맞는지, 집 안에서 얼마나 편안한 느낌을 얻을 수 있는지가 기준이 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꾸준한 이동식 황토 찜질방 시공실적과 소형주택 분양의 성과를 이뤄내고 있는 기업이 있다. 이장님황토집 김정진 대표가 바로 그 기업이다.

태양 에너지의 저장고로 불리는 황토 이용한 전통 찜질방

황토는 지구 육지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간의 문명이 태동한 4대 문명지 역시 황토와 강이 연결된 곳에 위치해 있을 정도로 지구와 인간 모두에게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자원 중 하나다.

황토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예부터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어 왔다. 황토가 있는 곳에 농사를 지었고, 황토로 집을 짓기도 했으며, 약재로도 활용했다.

황토 안에는 약 2억 마리의 미생물이 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생물의 분자활동을 도와주는 원적외선을 흡수하는 기능도 있다.

태양열 중 인간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자외선은 차단하고 원적외선만을 흡수하여 방출해서 ‘태양에너지의 저장고’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 황토.

우리 민족은 일찍이 황토의 효능을 체감하고 이를 생활 곳곳에 활용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흙으로 만드는 구들방이었다. 구들방의 뜨거운 방에서 한숨 자고 나면 피로가 풀리고, 무거운 몸이 한결 가벼워졌기 때문에 모든 집에는 황토로 만든 구들방이 있었다.

이장님황토집 김정진 대표
이장님황토집 김정진 대표

이 구들방을 재현해 놓은 것이 오늘날의 대중 찜질방이지만 현대의 찜질방은 상업화되고, 대중화되어 본래 전통 구들장의 효능을 온전히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찜질방의 단점을 개선하고, 전통 구들장의 효능을 이어나가는, 고객 맞춤형 황토찜질방을 제작하는 업체가 바로 이장님황토집이다.

전통 구들장의 원리 재현한 황토 찜질방

김정진 대표는 이장님황토집만의 장점으로 전통방식을 그대로 구현한 독특한 제조방식을 꼽았다.

“황토 찜질방을 찾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현대식으로 개량한 단순한 황토방도 나오는데요. 그렇게 만들어진 황토방은 전통 황토구들장의 성능을 따라오지 못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제작공정 전반을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노력합니다.”

이장님황토집의 황토 찜질방은 콘크리트를 전혀 활용하지 않고, 친환경 자재만을 사용해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특수 제작된 황토벽돌이 바닥과 천장을 수놓고, 내부는 편백나무로 마감해 피톤치드 효과를 주고 있다.

전통적인 제작방식을 고수하고 있지만, 시대변화에 맞춰 개량한 부분도 있다. 먼저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이동식이라는 점. 통상 황토 찜질방은 무게가 많이 나가고 제작이 어려워 이동식으로는 쉽게 제작되기 어려웠다.

하지만 이장님황토집은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이를 구현해 냈다. 이동시 변형되거나 뒤틀리는 것을 막기 위해 골조를 앵글로 제작하며 설치할 공간을 꼼꼼히 조사 및 설계에 반영, 설치에 문제가 없도록 하고 있다.

이동식 황토 찜질방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맞춤제작이다. 설계를 시작할 때부터, 고객의 요구를 100% 반영하여 찜질방을 만든다.

사진제공 이장님황토집
사진제공 이장님황토집

“내부에 화장실이나 주방을 요구하면 만들어드리구요. 그 외에 크기나 재질 등도 모두 고객과 협의해서 맞춤형으로 결정합니다. 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황토 찜질방이 생기는 거죠.”

맞춤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주말농장, 전원주택, 별장, 펜션 등 3평 이상의 공간만 있으면 어디든지 설치가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무분별하게 드나드는 대중 찜질방과는 달리 개인공간의 개념으로 인식되는 찜질방인 것이다. 이처럼 매우 독특한 특징을 경쟁력으로 이장님황토집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전통과 기술의 조화로 새로운 주거산업 블루칩으로 거듭나

전통 방식으로 만드는 이동식 황토 찜질방의 효능은 전통 구들장과 같기에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에 잘 나와 있다. 황토 찜질방은 습도와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며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좋다.

한 번 가열하면 12시간 이상 난방이 지속되기에 경제적으로 부담도 되지 않는다. 이러한 경쟁력에 힘입어 이장님황토집은 2017년 스포츠동아로부터 ‘2017 품질만족지수 1위 기업 및 혁신기술 대상’을 수상하여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동식 황토 찜질방 뿐만 아니라 전원주택을 시공하는 사업도 병행하고 있는 김정진 대표는 전원주택과 황토집을 연계한 새로운 휴양민박 사업도 시행중이다.

본사가 있는 충청남도 논산에서 여러 채의 황토 찜질방을 전시하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이장님황토집과 김정진 대표.

웰빙과 건강이 시대의 화두가 된 이때, 이장님황토집은, 현대인들의 새로운 웰빙 라이프를 선도하는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