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로’가 당신에게 주는 모든 것 
상태바
‘타로’가 당신에게 주는 모든 것 
  • 박윤선 기자
  • 승인 2020.05.18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생 상담부터 마음 치유까지! 
타로는 우리의 자유의지를 구속하지 않는다
출처 크라우드픽
출처 크라우드픽

[포스트21=박윤선 기자] ‘인생은 B(Birth)와 D(Death) 사이의 C(Choice)다.’라는 말이 있다. 즉, 인생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선택의 연속이라는 의미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수히 많은 선택을 한다. 

때로는 우리의 선택이 우리의 인생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인생을 결정하는 데 있어 선택 장애에 놓이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를 올바른 길로 인도할 현명한 나침반 같은 선택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서양의 대표 점성술 ‘타로’ 

유럽에서 만든 가장 오래된 트럼프인 ‘타로’는 기독교, 유대교, 가톨릭, 수피즘과 같은 종교적 의미와 역사가 들어 있는 것은 물론 세계사, 신화, 철학, 동양사상 등이 함축되어 있다. 총 78장의 카드로 이뤄진 타로는 21장의 메이저 카드와 57장의 마이너 카드로 나누어져 있다. 

메이저 카드에는 어리석은 자, 마술사, 여교황, 여사제, 황제, 사제, 연인, 전차, 힘, 은둔자, 운명의 바퀴(輪), 정의, 거꾸로 매달린 사나이, 죽음, 절제, 악마, 탑, 별, 달, 태양, 심판, 세계가 있다. 

마이너 카드에는 주관적, 내적 현실의 완드(불), 감정과 공감의 컵(물), 지성과 분리의 칼(공기), 객관적, 외부현실의 펜타클(지구)가 있다. 

타로는 카드마다 그림도, 해석도 각기 달라 무엇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데, 최근 들어 불안한 현실과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타로를 향한 관심과 애정 역시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타로 전문점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타로를 전문적으로 배우는 이들도 많아지는 추세다. 

의미 있는 우연의 일치 

타로는 인간의 무의식 속에서 동시성 원리가 작용하여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 풀이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타로는 심리학자인 칼융의 동시성 이론 및 집단 무의식과 유사한 원리이다.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칼융(칼 구스타브 융)은 분석심리학의 창시자로 심리학은 물론 철학, 사회학, 신학, 인류학, 물리학, 천문학 등에도 능통한 사람이었다. 

이러한 칼융은 동시성 이론을 ‘의미 있는 우연의 일치’라고 설명했다. 우리가 살면서 마주치게 되는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들은 우연의 일치가 아닌 어떠한 의미 있는 우연의 일치라는 것.

기사 이미지 콘텐츠
기사 이미지 콘텐츠

즉, 우리는 모두 의식과 무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개개인의 무의식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객관적인 세상과 주관적이고 정신적인 세상은 서로 소통하고 있다는 의미다. 

결국, 동시성 이론 및 집단 무의식과 유사한 원리로 움직이는 타로는 객관적인 세상과 주관적이고 정신적인 세상을 연결시키는, 의미 있는 우연의 일치의 어울림인 것이다. 

타로로 마음을 치유하다

우리는 타로를 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고민이나 걱정 등을 토로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삶의 지혜를 배우기도 하고 마음을 치유 받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실제로 요즘 들어 타로 심리상담 자격증 취득이 활발해지고 있다. 내담자의 걱정이나 고민을 상담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타로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만 보아도 타로는 이제 단순히 운세 풀이를 넘어 마음을 어루만지는 매개체로 거듭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답은 당신에게 있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과 의사 결정을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자유의지가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자유의지대로 생각하고, 결정하며 행동한다. 

타로는 우리의 이런 자유의지를 구속하지 않는다. 그저 가야 할 길을 제시해줄 뿐, 결정은 우리가 스스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삶의 정답은 바로 우리에게 있다. 

아무리 좋은 운의 흐름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우리가 진취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단지 흐름일 뿐이다. 좋은 운의 흐름을 기회로 만들고 좋은 결과로 만드는 방법은 오로지 우리에게 있다. 

우리는 언제나 후회 없는 선택이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도록 이끌고 싶다. 그래서 우리는 타로를 본다. 후회 없이 선택하고 행동하기 위하여. 

하지만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마음의 소리를 듣는 것. 만약 내 마음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고, 스스로 선택하며 진취적으로 움직인다면, 혹여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고 해도 상관없이 만족스러울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 혹시 지금 방황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Just do i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