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10세 미만 비대면 원격수업의 효율적인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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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10세 미만 비대면 원격수업의 효율적인 방안
  • 그린차일드연구소 이봉재 대표
  • 승인 2020.05.18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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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조건(학년, 나이)에 따라 습득해야 할 학습 목표 세우자
교육재료 및 학습방법(컨텐츠) 개발로 집중도 및 학습능력 높여야
그린차일드연구소 이봉재 대표
그린차일드연구소 이봉재 대표

중국 우환에서 발생(2019년 12월 17일)한 코로나19가 우리나라는 인천공항에서 입국자를 검역하는 과정에서 검출(2020년 1월 20일)되었다고 질병관리본부가 발표 하였다.

코로나19의 확산속도는 사스(SARS)의 10배 이상으로 환자가 발생 하였으며,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 따르면 초·중·고등학교 개학으로 인한 감염 확률은 대구 시민 감염 확률보다 약 9.3배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감염에 따른 치사율은 2020년 5월 16일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2.37%, 전 세계는 6.72%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초등학교 1-2학년과 유치원의 등교수업(2020년 5월 20일)을 계획하였으나 이태원 관련 감염확산으로 1주일 늦추게 되었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으로 인하여 진행된 원격수업(2020년 4월 9일 단계적)이 진행되었지만, 10살 미만의 초등학교 1~2학년과 유치원의 비대면 수업의 한계가 나타나고 있다.

사진제공 그린차일드연구소
사진제공 그린차일드연구소

유치원 활동은 대부분 언어(말:소리)와 신체활동에 기초한 학습활동으로부터 초등학교 1~2학년은 문자(언어)에 기초하여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방법으로 전환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즉, 시각에 기초하여 책을 읽고 쓰는 학습방법과 유사한 원격수업이 영상으로 진행됨에 따라 관련된 학습방법이 안정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10살 미만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원격수업은 상당한 노력을 요구한다. 왜냐하면, 유아 및 아동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따라 10세 미만의 아이는 모든 감각(오감)에 기초하여 살아가야 할 주변 환경 정보를 파악하는 시기이고, 10살이 되면, 자신의 생존방식을 규정하여 필요한 학습을 수준에 따라 배우고 습득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특성은 스트로우(Strauss.S) 및 제시카 데비드(Davis.J.H.)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따른 특징이 10살을 변곡점으로 하는 U곡선으로 설명되고 있고, 찾아 지고 있다. 즉, 10살은 현재의 교육체계에서 학습방법의 전환하는 시기다.

사진제공 그린차일드연구소
사진제공 그린차일드연구소

언어적으로는 5~10살은 생활에 필요한 사물을 우선하여 범주화함으로써, 소통에 필요한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 게슈탈트(Gestalt) 원리에 따라 일반적인 시각 이미지를 해석할 수 있지만, 난이도 높은 숨은그림은 찾지 못한다.

즉, 시각 이미지로부터 집중해야 할 곳(책 읽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과 같이, 집중해야 할 부분의 영상에 집중하지 못하고, 영상(이미지)의 행동이 친구들의 행동과 연관된 해석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언어적으로도 연속적인 내용을 추적(인과 관계)해 가는데 발생하는 오류를 대면 수업처럼 즉각적으로 수정해 줄 수 없고 갈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아이는 행동(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해석하여 얻어지는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된 사물과 신체적 움직임(힘의 조절, 행동반경, 섬세함의 정도, 방법 등) 등을 신체활동으로 체험함으로써 체제화되어 관련된 개념에 축적되고, 오차와 오류를 수정하며 발달한다.

즉, 관련된 사물(물질의 특성))의 개념을 구체화하게 된다. 아이는 신체 감각적 대면 활동(선생님, 친구)을 바탕으로 인간관계(인간의 본성)가 동질감에 기초하여 규정되어 가며 성장하게 된다. ‘관찰과 표현’을 바탕으로 고도화되고 분화되어 간다.

10세 미만을 대상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원격수업은 학교의 교과과정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부모의 학습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부모가 알기 쉽고 (단번에 이해 할 수 있어 아이에게 알려 줄 수 있는 방법) 간편한 방법의 입체도구가 되어야 한다.

즉, 교사는 비대면 교육(영상교육)을 통하여 한 학기의 비대면 교육에 따른 학업성취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유아의 조건(학년, 나이)에 따라 습득해야 할 학습 목표에 따른 교육재료 및 학습방법(컨텐츠) 개발을 통하여, 아이의 학습 집중도를 높이고 학습능력을 끌어 올리는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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