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예방법! 
상태바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예방법! 
  • 박윤선 기자
  • 승인 2020.09.04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이크업 최소화, 꼼꼼한 클렌징, 마스크 재사용 금지 등으로 피부 트러블 예방할 수 있어 

[포스트21 뉴스=박윤선 기자] 코로나19 환자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시 급증함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2.5단계로 격상했다. 더불어 외출이나 모임, 대중 이용시설 이용 자제를 요구했으며, 개인위생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개인위생 수칙만 제대로 지켜도 감염 위험을 감소시킬 수가 있지만, 무엇보다 코로나19 감염 경로인 호흡기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을 필수로 해야 한다. 마스크 착용으로 예방 효과를 높이려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KF 인증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재확산 되면서 마스크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대한 행정 명령이 내려진 이후로 실내, 실외를 막론하고 잠시라도 마스크를 벗을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서라도 마스크 착용은 필수다. 그러나 덥고 습한 여름철 날씨로 인해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지금처럼 여름에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게 되면 피부에서 발생하는 땀과 열, 그리고 수분 배출이 원활하지 못해 자연적으로 마스크 안쪽에 습도가 올라간다. 

마스크 안쪽 습도가 올라가면 세균이 번식하게 되고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과잉 피지 상태가 된다. 이와 같은 피부 상태가 접촉성 피부염, 피지선 염증 등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것이다.

특히 여성들은 메이크업을 한 상태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땀과 노폐물이 화장품과 뒤엉키면서 모공을 막으므로 더욱 쉽게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들어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입이나 볼, 턱 등에 트러블이 발생해 피부과를 찾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개인별로 트러블 증상도 다르고 트러블이 일어난 원인도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신에게 맞는 피부 케어를 받는 것이 좋지만, 평소 생활 습관에 따라 얼마든지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도 있다. 

일상 속 셀프 피부 케어로 트러블을 예방하자! 

그렇다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에는 무엇이 있을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저자극 세안이다. 자극적인 세안은 피부를 예민하고 민감하게 만들어서 피부 트러블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저자극 제품을 이용하여 꼼꼼하고 깨끗하게 세안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마스크 착용으로 접촉성 피부염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마스크가 피부에 자극을 주어서 생기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되는 스크럽 등의 각질 제거 제품 사용은 피부를 더욱 민감하게 만드는 것이므로 자제해야 한다. 세안 후에는 꼼꼼하게 기초 화장품을 발라주는 것이 좋은데, 지성 피부의 경우에는 오일 프리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은 습도를 높이고 피지 분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 피부 트러블이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철에 메이크업을 하면 피부에 화장품 성분과 노폐물, 땀 등이 섞이는데,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하면 메이크업을 하지 않거나 가볍게 해주는 것이 좋다. 메이크업을 하지 않더라도 자외선 차단제는 반드시 발라야 피부를 지킬 수 있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질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수분크림 사용은 오히려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과도하게 수분크림을 사용하게 되면 수분과 함께 유분 역시 증가해 트러블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젤타입과 같은 가벼운 제형의 수분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피부 트러블이 발생했다면 피부 진정을 위한 스킨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트러블이 일어난 국소부위에 스팟케어를 해주는 것도 효과가 있다.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으로 피부 트러블을 막으려면 가끔씩 마스크를 벗어 환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단, 마스크를 벗을 때는 인적이 없거나 타인과의 안전거리가 충분히 확보된 실내공간에서 잠시 벗어 환기해야한다. 그리고 오염된 마스크를 재사용하지 않고 매일 새롭게 교체해주는 것도 피부 트러블 유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