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행복을 주는 ‘퍼스널 이미지’, 씨앤에스퍼스널컨설팅 신남진 대표

나만의 ‘퍼스널 이미지’는 무엇일까

편집부 승인 2020.03.03 07:49 | 최종 수정 2020.03.03 07:54 의견 0
씨앤에스퍼스널컨설팅 신남진 대표

[포스트21=칼럼니스트 씨앤에스퍼스널컨설팅 신남진 대표]

앞으로의 미래산업에서 사람들에게 필요로 하는 능력들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이를 창의력, 문제해결력, 분석력, 판단력과 협업력, 공감능력, 인적네트워크를 만드는 능력들이라고 말한다.

창의력, 문제해결력, 분석력은 스스로 향상시켜야 할 전문적인 능력이라면 협업력, 공감능력, 인적네트워크를 만드는 능력들은 원활한 대인 교류에서 형성되는 관계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관계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나에게 긍정적인 ‘퍼스널 이미지’를 느끼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퍼스널 이미지’는 상대방의 마음에 연상되는 나에 대한 직관적인 인상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퍼스널 이미지’는 연예인과 정치인들 같이 특별한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요즘은 일반인에게도 그 필요성과 가치가 커지고 있다.

긍정적인 ‘퍼스널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줄 뿐 아니라 자신의 자존감도 향상시켜 자아실현과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나의 고객들이였던 메이크업을 시작하는 청소년들, 효과적인 면접을 준비하는 취준생들,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 고객들을 상대하는 전문인들, 젊고 세련되면서도 전문가의 이미지를 원하는 중년의 리더들이 그들이다.

퍼스널 컬러 나에게 적용하여 실제 생활에 사용할 수 있어야

다음은 그들 중 연예인들의 메이크업을 동경하며 자신이 예쁘지 않다고 생각했던 여고생 고객의 에피소드이다. 서구적인 외모로 세련된 이미지를 가진 고객이였는데 귀엽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예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방법으로 메이크업을 한 후, 자신의 매력에 자신감을 가지고 행복해하던 기억이 남는다. 이러한 ‘퍼스널 이미지’를 만드는 프로그램들은 퍼스널 컬러 진단, 이미지 컨설팅, 메이크업 컨설팅, 스타일 컨설팅 등 다양하게 보여지고 있다.

각각의 프로그램마다 특성이 있는데 우선 자신의 퍼스널 컬러를 알고 필요에 따라 메이크업, 스타일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종합적인 조언이 가능한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선택하는 것이다.

단순하게 자신에게 어울리는 퍼스널 컬러를 지식으로만 알고 그대로 적용한다면, 실제 상황에 맞지 않거나 제품을 구입하기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이다. 퍼스널 컬러를 아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중요한 것은 퍼스널 컬러를 나에게 적용하여 실제 생활에 사용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가 있다.

퍼스널 컬러,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 등 전체적인 조화 필요

이를 위해 컨설턴트들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이미지를 고객과 공유하고 공감한 후에 퍼스널 컬러를 제안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여러 번의 개인 컨설팅을 하면서 느끼는 점이지만, 본인에게 어울리는 퍼스널 이미지를 만들어가려면 퍼스널 컬러,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의 전체적인 조화가 필요하다. 자신을 돋보이게할 특별한 기회가 있다면 전체적인 코디네이션이 가능한 ‘퍼스널 패션 컨설팅’을 추천한다.

패션은 옷의 스타일뿐 아니라 메이크업이나 헤어 스타일 음악, 춤, 언어 등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의 행동양식으로 사회현상의 일면을 의미한다.

씨앤에스퍼스널컨설팅의 ‘퍼스널 패션 컨설팅’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과 이미지에 적합한 퍼스널컬러,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의 전체적인 코디네이션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