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기업, 서비스·편리성·효율성 등 모두 좋은 구독형 경제 확대

이근영 기자 승인 2022.08.13 17:23 의견 0

[포스트21 뉴스=이근영 기자] 우리는 비싼 물건을 구매할 때 한 번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 신용카드를 활용하여 할부 결제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 현금이 없기 때문에 우선할부로 결제해두는 경우가 있지만,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할부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도 많은데요. 이는 언제 무슨일이 생겨서 갑자기 급전이 필요하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굳이 한 번에 현금을 많이 사용하기 보다는 안정적으로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런 소비자들의 심리에 대해서 더욱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비싼 물건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한 번에 1년 사용료를 결제하는 것보다, 매 월 나누어서 사용하는 방식이 더욱 심리적 부담감이 덜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구독형 서비스 모델을 이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음악을 듣는 것부터 많은 이들이 이용하는 OTT 서비스를 보는 것처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서비스들이 주로 구독형 서비스의 대상이 되었다면, 최근 들어서 그 적용대상이 지속적으로 확장 돼 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양제나 특정 식품과 같이 꾸준히 챙겨먹는 상품들은 물론 다양한 식료품들 역시 구독형 서비스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디저트나 간식류와 같은 경우 구독형 서비스에 랜덤 박스를 적용하여 매번 정해진 시기마다 다양한 상품들로 구성된 구독 패키지를 만나볼 수 있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재미까지 선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안정적인 매출 위한 필수 선택

그렇다면 왜 기업들은 구독형 서비스를 선호할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영양제를 판매하고 있던 기업의 경우 한차례 영양제를 구매하기 위해서 소비자들이 찾아올 수는 있지만, 그 고객이 향후에도 동일한 영양제를 구매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영양제로 바꾸게 될 것인지, 동일한 영양제를 구매하더라도 해당 기업을 찾아올 것인지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고객들에게 구독형 서비스를 통해서 할인이나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하면서 매 월마다 알아서 배송을 진행해준다면 고객들은 영양제가 떨어질 때마다 따로 찾아서 구매할 수고로움을 덜 수 있는 것과 동시에. 기업의 입장에선 고정적인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은 고객들에 대한 빅데이터를 축적해나갈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구독형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어떤 것들을 주로 구매하는지를 확인하고, 이 빅데이터들을 활용하여 고객이 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들에 대해서 추가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거나 이벤트 메세지 등을 전달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죠.

이런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서 수많은 기업들이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들을 구독형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 역시 한 번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고, 매 번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체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등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서 구독형 서비스를 선호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독형 서비스를 악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자동으로 결제를 유도하는 방식 등을 행하는 몇몇 기업들로 인해 소비자들이 구독형 경제에 대해 갖게 되는 이미지가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독형 경제를 올바르게 발전시켜 가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자신들의 이윤만을 챙기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이 진정 원하는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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