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opec, 중국 에너지 전망 2060 발표

최현종 기자 승인 2023.01.01 21:05 의견 0

-- 에너지 변혁 발전의 새로운 경로 고정

(베이징 2022년 12월 30일 PRNewswire=연합뉴스) 이달 28일,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HKG: 0386, "Sinopec")이 베이징에서 '중국 에너지 전망 2060(China Energy Outlook 2060)'을 공식 발표했다. 이는 중장기 에너지 전망에 대해 Sinopec이 발표한 첫 연구 결과이며, 중국의 에너지 및 화학 산업의 변혁과 발전을 위한 과학적인 계획을 세울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이번 발표는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는 핵심 목표에 따라 중국 정부가 세운 '이중 탄소' 목표의 맥락과도 부합한다.

Yuanshen-1 well, the risk exploration well of Sinopec in Sichuan basin, was completed with the depth of 8,866 meters, breaking Sichuan Basin’s record depth held by Sinopec Rentan-1 well.
Yuanshen-1 well, the risk exploration well of Sinopec in Sichuan basin, was completed with the depth of 8,866 meters, breaking Sichuan Basin’s record depth held by Sinopec Rentan-1 well.

Sinopec 경제개발연구원(Sinopec Economics & Development Research Institute)의 프로젝트인 이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1차 에너지 소비량은 2030~2035년에 표준 석탄 약 60.3억 톤 규모로 정점에 오르고, 2060년에는 표준 석탄 약 56억 톤 규모로 감소할 전망이라고 한다. 원료 에너지 사용에 따른 탄소 격리를 제외한 에너지 관련 탄소 배출량은 2030년에 약 99억 톤 규모로 정점에 오르고, 2060년에 17억 톤으로 감소하면서 CCUS(Carbon Capture Usage Storage) 기술과 탄소 흡수원을 통해 탄소 중립을 달성할 전망이다.

이 전망 보고서에서는 2060년까지 중국의 에너지 소비 및 탄소 배출량을 주요 단계에 따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세계 에너지 발전 역사, 에너지 변혁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 주요 경향 및 에너지 개발의 미래 경로에 관한 포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에너지 균형 삼각형'이라는 개념을 제시한다.

이 전망 보고서는 이 에너지 삼각형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중국의 에너지 변혁 로드맵을 제시한다. 이 로드맵은 전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안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토대로 하고, 녹색 에너지를 향한 변혁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개발 목표를 조정한다. 추가로, 에너지 변혁 여정에 따라 국가 경제와 사회 진보의 일반적인 방향, 목표 및 원칙을 통합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한다.

Sinopec 사장 Zhao Dong은 "이 전망 보고서는 중국의 고품질 에너지 발전을 탐색하는 데 있어 자사가 거둔 최신 성과로서, 중국 에너지 발전의 미래 경향에 대한 체계적인 판단에 따른 에너지 진화 법칙의 관찰 및 이해도를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더욱 고품질의 에너지 연구와 결과를 도모하기 위해 학술적 교류를 강화하고, 전면적인 협력을 심화하는 데 있어 모든 파트너와 협력할 것"이라며, "한편으로,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의 계획 및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국가 에너지 안보를 지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가 정보는 Sinopec 웹사이트[http://www.sinopec.com/ ]를 참조한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