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한류의 중심 이끌다 ‘BTS’ 방탄소년단

김지연 기자 승인 2023.04.08 09:10 의견 0
사진 BTS 홈페이지

[포스트21 뉴스=김지연 기자] K-콘텐츠는 현재 글로벌 팬들의 마음을 빼앗아 가고 있는 돌풍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한류 팬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라는 이야기를 듣다 보면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자부심이 들기도 합니다.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푸드, 스포츠, 문화 등 21세기에 들어서 K 열풍을 몰고 온 우리의 역량은 세계속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류의 중심을 이끌고 있는 BTS의 인기 스토리가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2013년 데뷔한 우리나라의 7인조 보이그룹인 BTS도 처음에는 다른 남자아이돌 그룹과 크게 다르지는 않았습니다. 이미 아이돌 그룹들이 넘쳐나는 우리나라에서 BTS는 수많은 아이돌 그룹 중 한 개에 지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발, 한발 열정으로 세계를 향한 그들의 행보. 어느 순간 그들의 명성이 전 국민, 나아가 전 세계 팬들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는 데 이같은 인기는 우연이 아닙니다.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이죠.

국내외 신인상을 휩쓸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보이 그룹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21세기의 팝 아이콘으로 불리며 미국 빌보드, 영국 오피셜 차트, 일본 오리콘 등 세계 곳곳의 음악 차트 정상에 올랐습니다. 음반 판매량이나 뮤직비디오 조회수, SNS 지수 등 측정 가능한 모든 지표에서 역대급 기록을 써내려가고 있는 그룹이 바로 BTS입니다. 그들은 한 주간 빌보드 핫 100차트와 빌보드 200차트 정상을 동시 정복한 최초의 그룹이 되었습니다.

사진 BTS 홈페이지

통산 ‘빌보드 200’ 6차례, ‘핫 100’ 6차례 1위를 차지하고 63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단독 무대를 펼치며 ‘빌보드 뮤직 어워드’와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그래미 어워드’ 등 미국 3대 음악 시상식 무대에서 공연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기록은 지금까지 그 어떤 가수들도 세우지 못했던 기록이었으며 BTS가 글로벌 영향력을 뽐내는 아티스트로 자리 잡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BTS 모든 멤버 솔로곡, ‘빌보드 핫 100’ 공식 차트인

세계 어느 나라를 가더라도 BTS의 팬클럽인 Army를 자처하는 이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고 우리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할리우드 배우들조차 BTS 무대에 열광하며 팬을 자처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나라의 K 위상이 얼마나 높은 지 알 수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 대단한 것은 BTS의 모든 멤버들이 각자 뛰어난 재능을 뽐내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돌 그룹 중 특정 멤버가 높은 인기를 뽐내면서 그룹이 전체적으로 인기를 얻는 케이스가 대부분이지만, BTS처럼 모든 멤버들이 골고루 인기를 얻고, 자신의 실력을 인정 받는 케이스는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BTS의 모든 멤버의 솔로곡들이 빌보드 핫 100에 공식적으로 차트인하며 우리나라 가수들 중에서 또 한번 최초이자 최고 기록을 선보였다는 점에서 그들이 얼마나 뛰어난 역량을 지닌 아티스트들인지 알 수 있습니다.

사진 BTS 홈페이지

그들의 행보가 주목되는 이유는 그들의 뛰어난 기록들이 단순히 아이돌 팬들에게만 인상 깊게 남는 것이 아니라 세계 곳곳에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나간다는 점, 그리고 매년 50억 달러 이상의 경제적인 이익을 거두게 해준다는 점 등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게다가 데뷔한지 10년 정도 지난 BTS이기에 지금까지 선보인 모습들 외에도 더욱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BTS의 활약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길 기대하며, 다음 번에는 또 어떤 새로운 음악을 통해 전 세계인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것인지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