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있는 창업을 원한다면, 샵인샵

최정인 기자 승인 2021.11.19 13:12 의견 0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포스트21 뉴스=최정인 기자]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창업을 한다는 것은 생각 이상으로 많은 부담을 갖게 됩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 소비심리가 얼어붙어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코로나 특수를 누릴 수 있는 몇몇 분야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어려운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선 다양한 비용들이 발생하게 되고, 이를 투자하여 창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면 모두 스스로가 떠안아야할 부담이 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다양한 비용 중에서도 창업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별도로 영업할 장소를 마련할 필요가 없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창업도 있겠지만 영업할 장소가 필요한 경우는 보증금이나 월세 등 각종 비용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런 다양한 비용들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샵인샵 창업’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샵인샵은 말 그대로 가게 안에 또 다른 가게가 있는 형태를 뜻합니다. 기존에 영업을 하고 있던 가게에서 불필요한 공간이 있어, 이를 다른 창업주에게 빌려주는 형태로 진행되게 되는데, 기존의 가게 주인은 월세나 각종 고정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새롭게 창업을 준비하는 창업주의 입장에서는 최소한의 비용 투자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업종끼리 샵인샵 하는 것을 선호

이런 샵인샵을 결정할 때 단순히 공간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업종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미용과 관련된 업종끼리 샵인샵을 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네일아트에 비용을 지불하며 투자하는 고객의 경우 비교적 스스로의 미용 관리를 위해 투자하는 것에 관대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네일아트샵 안에 속눈썹 샵이나 피부관리 샵 등을 오픈하게 되면 서로 고객을 공유할 수 있는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와 상관없이 서로 고객을 뺏어갈 수 있는 업종끼리 샵인샵 창업을 진행하게 되면 서로 얼굴을 붉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샵인샵 창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위치나 공간, 실내 인테리어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지만 동시에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업종인가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이런 다양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쉽게 샵인샵 창업을 결정하지 못하는 단점들 역시 많습니다. 먼저 사람간의 갈등이 발생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같은 공간을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다 보니 아무래도 사소한 문제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온전히 자신 혼자 사용하는 공간이 아닌 만큼 서로 배려해주고 이해해줘야하는 부분이 자주 발생한다는 점에서 샵인샵은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소한의 투자를 통해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샵인샵 창업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지만 장점과 단점들을 모두 분석해보고, 자신의 상황에 가장 최선의 방법인지를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자신의 상황이 초반부터 많은 투자를 하기엔 어려운 상황이라면 샵인샵은 분명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다양한 갈등 상황의 발생, 샵인샵이 갖고 있는 다양한 단점들과 비교하여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더욱 큰지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샵인샵은 가성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임과 동시에, 가심비는 낮아질 수도 있는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