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창업에 도전하는 이유

최현종 기자 승인 2021.11.25 07:43 의견 0

[포스트21 뉴스=최현종 기자] 코로나 팬데믹은 많은 자영업자들을 힘들게 만들었고, 길어지는 시기만큼이나 많은 이들이 폐업이라는 결정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시기도 지나가고 있고, 위드코로나를 시행 한 만큼 그동안 많은 우려들로 인해 창업을 도전하지 못하고 있던 이들이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창업을 할 수 있는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그 중 어떤 사업 아이템이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인지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창업 아이템이란 무엇일까요? 당연히 투자 대비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이며, 경쟁 상대가 많지는 않고 수요자는 많은 아이템일 것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사업은 경쟁자가 너무 많기 때문에 새롭게 진입하는 창업주에겐 너무 어려운 조건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이들이 아직 시도하지 않은, 하지만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이색 창업을 도전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색 창업 중에서도 최근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종류는 바로 ‘애완동물 관련 사업’입니다. 기존에도 애완동물 용품 전문점, 애견미용샵 등 관련 사업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더욱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어딜 가나 함께 가고 싶어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들을 겨냥하여 애견 동반이 가능한 카페나 레스토랑 등을 창업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실, 기존의 레스토랑이나 카페에 애견용품을 갖추어두거나, 애견이 먹을 수 있는 디저트나 간식 등을 구비하여 판매하면 되기 때문에 창업주들의 입장에서도 크게 투자할 부분이 적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이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기존 고객들 중에서 강아지를 싫어하는 이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 등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식생활에 맞추어 등장하고 있는 이색창업 아이템도 있습니다. 바로 비건들을 위한 비건종합마트입니다. 비건 인구가 150만 명을 돌파하며, 국내에서도 비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한 전문점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는 비건들이 먹기 위한 식품이나 다양한 상품들을 인터넷을 통해 일일히 알아보고 구매해야 했기 때문에 비건종합마트는 많은 비건 소비자들을 끌어모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소비자가 한정적이라는 단점을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비건 인구가 앞으로도 늘어날 추세이긴 하지만, 그에 따라 비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점 역시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될 것이며, 지금 당장은 소비자의 비중이 높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그들의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많은 마케팅과 홍보 비용을 투자해야할 수 있습니다.

이색창업, 장점만큼이나 단점도 뚜렷해

이처럼 이색창업은 기존 경쟁자가 적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동시에 진입장벽이 생각보다 높은 경우도, 수요가 얼마나 발생할지 사전 데이터가 부족할 수 있다는 점과 같은 다양한 리스크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남들이 안하는 것을 하기보다,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는 것이 안전하고 무난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 좋은 산업 분야에서 미리 자리를 잡을 수 있다면 그보다 더 매력적인 아이템이 없다는 측면에서 오늘 이 시간에도 이색적인 창업아이템을 찾는 이들이 존재합니다. 그 결과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지만, 그렇기에 더욱 노력하는 이들이 맛볼 결실은 더욱 달콤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